2020년 2월 3일 월요일
[(녹) 연중 제4주간 월요일]
복음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5,1-20
그때에 예수님과 제자들은
2 예수님께서 배에서 내리시자마자, 더러운 영이 들린 사람이 무덤에서 나와 그분께 마주 왔다.
3 그는 무덤에서 살았는데, 어느 누구도 더 이상 그를 쇠사슬로 묶어 둘 수가 없었다.
4 이미 여러 번 족쇄와 쇠사슬로 묶어 두었으나, 그는 쇠사슬도 끊고 족쇄도 부수어 버려 아무도 그를 휘어잡을 수가 없었다.
5 그는 밤낮으로 무덤과 산에서 소리를 지르고 돌로 제 몸을 치곤 하였다.
6 그는 멀리서 예수님을 보고 달려와 그 앞에 엎드려 절하며,
7 큰 소리로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의 아들 예수님, 당신께서 저와 무슨 상관이 있습니까?
하느님의 이름으로 당신께 말합니다.
8 예수님께서 그에게 “더러운 영아, 그 사람에게서 나가라.” 하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9 예수님께서 그에게 “네 이름이 무엇이냐?” 하고 물으시자, 그가 “제 이름은 군대입니다.
10 그러고 나서 예수님께 자기들을 그 지방 밖으로 쫓아내지 말아 달라고 간곡히 청하였다.
11 마침 그곳 산 쪽에는 놓아기르는 많은 돼지 떼가 있었다.
12 그래서 더러운 영들이 예수님께, “저희를 돼지들에게 보내시어 그 속으로 들어가게 해 주십시오.” 하고 청하였다.
13 예수님께서 허락하시니 더러운 영들이 나와 돼지들 속으로 들어갔다.
그러자 이천 마리쯤 되는 돼지 떼가 호수를 향해 비탈을 내리 달려, 호수에 빠져 죽고 말았다.
14 돼지를 치던 이들이 달아나 그 고을과 여러 촌락에 알렸다.
사람들은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보려고 왔다.
15 그들은 예수님께 와서 마귀 들렸던 사람, 곧 군대라는 마귀가 들렸던 사람이 옷을 입고 제정신으로 앉아 있는 것을 보고는 그만 겁이 났다.
16 그 일을 본 사람들이 마귀 들렸던 이와 돼지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그들에게 이야기해 주었다.
17 그러자 그들은 예수님께 저희 고장에서 떠나 주십사고 청하기 시작하였다.
18 그리하여 예수님께서 배에 오르시자, 마귀 들렸던 이가 예수님께 같이 있게 해 주십사고 청하였다.
19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허락하지 않으시고 그에게 말씀하셨다.
“집으로 가족들에게 돌아가, 주님께서 너에게 해 주신 일과 자비를 베풀어 주신 일을 모두 알려라.”
20 그래서 그는 물러가, 예수님께서 자기에게 해 주신 모든 일을 데카폴리스 지방에 선포하기 시작하였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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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은 돼지들에게는 마귀가 들어가도록 허락하신다
영화 ‘거짓말’(2015)은 허언증 환자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주인공은 가난하고 알코올 중독자가 있는 불행한 가정의 모습을 받아들일 수 없어
밖에서는 거짓말만 하고 다닙니다.
자신은 그런 가정에 어울리지는 않는다고 믿습니다.
피부관리사로 직장에서 일을 하고는 있지만 일을 마치면 고급 집을 살 것처럼 둘러보기도 하고
비싼 차와 전자제품을 산다고 했다가 마지막에 핑계를 대며 다음에 오겠다고 합니다.
직장에서도 매우 부잣집 딸이라는 이미지를 주기 위해 일부러 없는 돈으로
비싼 차를 타며 거짓말에 거짓말을 덧붙입니다.
결말은 어떻게 될까요?
정신없는 사이에 냉장고가 배달되어 돈을 날리기도 합니다.
자신의 이미지를 깎아내리는 가족들과 함께 살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자연적으로 가족들과 사이가 멀어지게 됩니다.
직장에서는 그녀의 거짓말을 의심하는 사람들이 많아져 한바탕 싸움을 하고는 쫓겨납니다.
홧김에 남자친구의 어머니에게 자신은 간호사가 아니라 여드름 짜는 일이나 한다며
솔직하게 말했다가 모든 게 끝장나고 맙니다.
모든 것과 단절된 상태가 된 것입니다.
이런 지옥으로 이끌었던 것은 바로 그녀의 허영심 하나였습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욕심’이 어떻게 본성을 타락시키고
어둠으로 끌어내리는지 보여주십니다.
이미 마귀들에 사로잡힌 사람은 ‘무덤’에서 살았고 누구도 그를 통제할 수가 없었습니다.
마귀가 사람을 끌고 들어가는 ‘무덤’은 우리로서는 ‘지옥’의 상징으로 보면 됩니다.
그런데 그가 어떻게 해서 그런 처지가 되었는지는 나와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그 원인을 알려주시기 위해 그 마귀들을 돼지 떼로 들어가게 하십니다.
돼지는 성경에서 부정한 짐승의 대명사입니다.
어떤 이들은 돼지고기를 먹느니 죽음을 택하기도 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마음에서 비롯되는 ‘욕심’과 여러 다른 욕망들이 사람을 더럽힌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니 돼지는 욕심에 찌든 인간의 상징입니다.
그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받아들이지 못하게 만들고
결국엔 지옥까지 끌고 가는 마귀를 불러들입니다.
돼지가 모두 바다에 빠져 죽었을 때 그 마을 사람들은 예수님을 몰아냈습니다.
떠나 주십사고 정중히 말한 것 같지만 그것은 그러한 이적을 일으키는 분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재산인 이천 마리의 돼지를 몰살해버린 그분을 받아들일 수 없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 안에 ‘욕심’을 죽이러 오시는 분이십니다.
욕심이 좋고 허영심이 좋으면 예수님을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그 욕심이 죽기를 싫어하면서 예수님을 믿는다고 말하는 사람은 오늘 마귀가 하는 말과 같이
그분께 말할 것입니다.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의 아들 예수님, 당신께서 저와 무슨 상관이 있습니까?
하느님의 이름으로 당신께 말합니다. 저를 괴롭히지 말아 주십시오.”
이는 “예수님, 돈의 욕심을 버리라, 원수까지 용서하고 사랑하라 그런 말은 하지 마세요.
그냥 저를 편안하게 살게 해 주세요.”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자신을 죽이려는 의지가 없는 사람은 그래서 예수님을 받아들일 의지도 없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당신을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이 돼지와 같은 인간이고
그 결과가 어떻게 되는지 오늘 복음에서 보여주십니다.
예수님을 받아들여야 돼지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분은 이제 허영심 대신 당신을 받아들였다는 뜻으로 봉헌부터 하라고 하실 것입니다.
그 봉헌이 그리스도를 받아들이기 위해 내 자신의 욕심과 싸우겠다는 의지표명입니다.
신앙생활이란 것이 그리스도를 받아들이기 위해 마귀가 좋아하는 돼지가 되지 않게
욕심에서 벗어나는 연습을 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원교구 전삼용 요셉 신부님
내가 알지 못하는 내가 가진 힘 그걸 아낍니다 그러나 그걸 아낍니다. 말 한마디라도 조금 더 정중하게 하면 듣는 사람은 기분이 좋을 텐데 그걸 아낍니다. 도움을 준 사람에게 “감사합니다.” 하면 참 좋을 텐데 그걸 아낍니다. 실례를 했으면 ”죄송합니다.” 하면 참 좋을 텐데 그걸 아낍니다. 오해를 했으면 겸손하지 못한 “제잘 못입니다.” 하면 좋을 텐데 그것도 아낍니다. 칭찬의 말도 아끼고 격려의 말은 더 아낍니다. 주어서 손해볼 것도 아까울 것도 없는데 이 모든 것을 우리는 오늘도 열심히 아낍니다. 아끼지 말고 표현하는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마음에서 부는 바람 / 책 속의 한 줄》중에서 "진실"은 나의 입술로 "관심"은 나의 눈으로 "봉사"는 나의 손으로 "정직"은 나의 얼굴로 "친절"은 나의 목소리로 "사랑"은 나의 가슴으로 좋은 날들이 이어 지고 행복하시길 빕니다.
‘오늘부터 나는 낮잠을 잔다.’라는 책이 있습니다.
소제목이 ‘잠만 잘 자도 저절로 인생이 바뀌는 하루 20분 낮잠의 기적’입니다.
전에 독일 어떤 연구소에서 조사한 결과 낮잠을 45분 간 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기억력이 4배나 높아졌다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었습니다.
저자 정지은 씨는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낮잠을 잤다’고 주장합니다.
하루 24시간도 부족한 이들이 낮잠을 자는 이유는 낮잠이 더 큰 영감과 의욕을 가져준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고등학교 때 3시간 자면 붙고 4시간 자면 떨어진다는 뜻의 ‘3당4락’이란 말을 하며 살았던 것과는 참 대조적인 주장입니다.
아인슈타인은 대표적인 잠꾸러기였다고 하는데 “10시간미만의 잠을 자면 생각을 똑바로 할 수가 없다.”고 했다고 합니다.
보통 11시간 정도 수면을 했다고 하는데, 나머지 시간은 덕분에 다른 누구보다 집중하여 일을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아인슈타인 외에도 찰스 다윈은 오후 3시에서 4시까지 반드시 1시간의 낮잠을 잤고, 미술가 살바도르 달리는 영감을 얻기 위해 일부러 낮잠을 즐겼습니다.
특별히 살바도르 달리는 무거운 열쇠 꾸러미를 들고 낮잠을 잤는데 열쇠 꾸러미가 손에서 떨어져 잠에서 깨면 그때 좋은 영감들이 솟아났다고 합니다.
톨스토이도 낮에 꼭 2시간을 잤고, 윈스턴 처칠은 전쟁 중에도 잠옷을 입고 2시간의 낮잠을 고수했다고 합니다.
이들에게 낮잠은 게으름이 아니었습니다. 일부러 자는 것이었습니다.
자신들의 일을 더 완전하게 수행하기 위한 무기였던 것입니다.
이 무기를 찾아낸 이들은 새로운 영감이 떠오르지 않아 마약과 같은 것을 하는 예술인들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새로운 영감이 떠오르지 않아 그 두려움에 타락했던 이들도 있지만 이들은 낮잠이란 무기로 항상 좋은 결과들을 내었습니다.
이들에게 낮잠은 자신들이 하는 일이 잘 되지 않을 것 같은 두려움을 이기는 남모르는 무기였던 것입니다.
오늘 복음의 주제는 ‘두려움’입니다.
두려움은 우리 일상의 그림자처럼 우리를 쫓아다닙니다.
두려움은 ‘별거 아니네!’로 이길 수 있습니다.
두려움을 별거 아니게 만드는 강한 무엇이 우리 안에 있음을 알아야합니다.
이것을 ‘믿음’이라 합니다.
믿음은 내가 두려움쯤은 아무 것도 아니게 볼 존재라는 사실을 아는 것입니다.
그 능력이 나에 의해서가 아니라 내 안에 계신 예수 그리스도 때문임을 아는 것이 믿음입니다.
내 안에 계신 분이 하느님이기 때문에 나도 하느님과 같음을 아는 것이 믿음입니다.
내가 고양이인 것을 알면 쥐를 두려워해야 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자신이 고양이인 것을 모를 때는 쥐도 두려움의 대상이 됩니다.
맞는 말인지 모르겠으나 심지어 코끼리가 쥐를 제일 무서워한다고 합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은 배 위에서 주무시고 계십니다.
배는 우리 자신을 상징하고 바다는 세상을 상징합니다.
세상은 배를 뒤집어엎을 것과 같은 파도로 몰아칩니다.
바다에 파도가 치는 것이 당연한 것처럼 세상이 나에게 두려움을 주는 것도 당연합니다.
예수님께서 주무시는 이유는 제자들이 ‘믿음’을 갖기를 바라시기 때문입니다.
배 안에 계신 당신이 누구인지 아는 믿음만 있다면 당신이 나서서 풍랑을 가라앉히십니다.
예수님은 두려워하는 제자들에게 “왜 겁을 내느냐? 이 믿음이 약한 자들아!” 하고 꾸짖으십니다.
제자들이 예수님께 “주님, 구해 주십시오. 저희가 죽게 되었습니다.”라고 청한 것은 믿음이 생겼다는 뜻입니다.
그러자 바다는 잔잔해지고 제자들은 “이분이 어떤 분이시기에 바람과 호수까지 복종하는가?”라고 말하며 더 큰 믿음으로 나아갑니다.
예수님에 대한 믿음 덕분으로 두려움을 넘어봐야 더 큰 두려움도 넘을 수 있는 믿음이 생깁니다.
어떤 아이가 길거리에서 이상한 총과 같은 것을 발견합니다.
그러나 그것이 어떤 데 쓰는 물건인지 잘 모릅니다.
그 아이와 일행이 무서운 조직에 잡혔습니다.
소년은 무심코 그 물건의 방아쇠를 당겼습니다.
그 물건은 외계인이 잃어버린 총이었던 것입니다.
그 괴력은 나쁜 조직원들이 혼비백산하기에 충분했습니다.
어떤 영화에 나오는 장면입니다.
우리도 성체성혈을 통해 우리 안에 모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을 모르기 때문에 두려워할 필요가 없는 것들에 두려워하며 살아갑니다.
믿기만 하면 두려워할 것이 없다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십니다.
믿음은 잠들어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의 방아쇠에 손가락을 얹어 놓는 행위입니다.
여차하면 당기기만 하면 됩니다.
믿음만 있다면 내가 세상을 두려워함이 아닌 세상이 나를 두려워하게 될 것입니다.
그걸 아낍니다 인사할 때 허리를 조금 더 숙이면 보다 정중해집니다.
수원교구 전삼용 요셉 신부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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