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

6/9-1 실전에서 사용하는 서브는 무엇이 중요한가?

메옹 2019. 5. 12. 15:19

실전에서 사용하는 서브는 무엇이 중요한가?


 

더블 폴트를 없앤다
더블 폴트를 하면 상대가 한 번도 볼을 잡지 않은 동안에 포인트를 준다.

상대가 한 번이라도 치면 실수를 할 가능성도 있지만 그것을 스스로 막아버리는

더블 폴트는 테니스에서 가장 어이없는 실수라고 할 수 있다.

아무리 약한 서브라도 더블 폴트 보다는 낫다 는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첫 서브를 넣는다
같은 서브를 넣는다고 해도 그것이 퍼스트인 경우와 세컨드인 경우 각각 돌아오는 리턴이 다르다.

리턴하는 사람도 첫 서브는 경계심이 강하기 때문에 다소 쉬운 볼이라도 공격하기 어렵다.

약간 스피드를 낮추어도 첫 서브의 확률을 높이는 것이 게 임의 우위를지키는 길이다.

예를 들면 어느 정도 위력이 있어 거의 실수없이 세컨드 서 브를 넣는 사람이라면

첫 서브를 공격적으로 해도 좋지만 세컨드 서브가 불안한 사람은 첫 서브부터 세컨드 서브라고 생각하고 확률높은 타법을 구사한다.

만약 당신의 첫 서 브 확률이 50% 이하라면 타법을 바꾸어야 한다.



깊이는 속도 보다 중요
동호인 테니스에서는 서브의 깊이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데 프로 선수들 은 깊이에

상당히 신경쓰고 있다.

왜냐하면 리턴을 잘하는 사람이나 리턴 대시를 하려는 사람에게는 빠르고 얕은 서브는

상당히 리턴하기 쉽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소 느려도 깊은 서브가 공격당하지 않는다

또 그것을 위해서는 깊이를 컨트롤하는 감각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며 그것이 더블 폴트를 줄이는 방법이다.



공격당하지 않는 세컨드 서브
세컨드 서브=스핀 서브라고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는 사람이 많은데 슬라이 스 서브를

잘하는 사람이라면 그 생각을 바꾸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느리고 얕은 스 핀 서브일수록리시버는 공격하기가 더 쉽다.

상대로부터 공격을 받지 않는 서브를 하려면 ①깊다 ②백으로 들어간다 ③바운드가 낮다 등이다.

물론 첫 서브의 확률을 높이는 것 이 최선이며 이러한 조건을 이해하고 공격당하지

않는 세컨드 서브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스핀 서브를 마스터
스핀 서브는 서브를 폭넓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꼭 배워야 할 기술이다.

스 핀 서브를 하는 이점은 ①첫 서브의 확률을 높인다 ②상대의 백으로 넣기 쉽다

③세컨 서브를 강하게 칠 수 있다 ④서브 앤드 발리를 하기 쉽다는 점이며 특히 복식에서 실용 성이 상당히높다.

스핀 서브의 마스터법은 지나간 잡지와 단행본을 참고하기 바란다.

그러면 이상과 같은 기본 요소를 알고 설명을 읽고 연습에 들어가자.



서브는 경우에 따라 서는 스피드 보다 깊이가 더 중요.
오른쪽 그림에서 붉은색으로 표시한 영역에 들어가면 빠른 서브가

아니라도 상대는 리턴하기 어렵다.


빠른 서브라도 바운드 후에 스피드가 떨어지기 때문에 리턴하기가 쉽다.


 

▼ 높이와 깊이의 컨트롤이 중요
깊은 서브를 하는 것은 간 단하지 않지만 평소에 연습을 하면 된다.

개인 차는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깊이 보다 높이의 조절이 쉽기 때문에 높이의 컨트롤을

연습하여 서브의 깊이를 컨트롤하는 감각을 살리자.



좌우로 폭넓게 친다
코스를 바꾸기 위한 스윙의 비결

오른쪽 방향으로는 플랫이나 스핀으로 치고 왼쪽 방향 으로는 슬라이스로 친다고 하는

경우 이와 같은 연구를 하면 코스를 잡기 쉬워진다.



오른 쪽 그림과 같이 손목의 각도를 깊게 하여밖으로 밀어내는 감각으로 스윙하면 오른쪽 방향으로 치기 쉬워지고, 왼쪽 그림과 같이 라켓면을 약간 열고 손목을 뻗어 앞으로 휘두르면 슬라이스가 쉬우며 볼은 왼쪽으로 날아간다.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서브는 깊이나 코스가 스피드 이상으로 중요하다.

그런데 서비스 박스의 오른쪽 끝에서 왼쪽 끝까지 폭넓게 원하는 곳으로 친다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며 그 나름대로의 연구와 연습이 필요하다.
상급자라도 같은 종류의 서브로 오른쪽 끝에서 왼쪽 끝까지 구분하여 치기 는 어려우며

오히려 상대에게 코스를 들킬 우려도 있다.

따라서 톱프로 선수들도 센터 와 사이드로구분하여 치는 것은 서브의 종류를 바꾸는 것이 보통이다.

예를 들면 상대 의 백으로 친다면(양쪽 모두 오른손잡이인 경우) 듀스 사이드에서는 플랫, 애드 사이드에서 는 스핀 서브가 쉬우며 그 경우, 반대로 포로 치기 위해서는 슬라이스가 쉽다.

또 서브 앤 드 발리를 한다면플랫은 거의 하지 않고 오른쪽에서는 스핀, 왼쪽에서는 슬라이스로 치는 패 턴이 좋다.

  

체중 이동의 방향과 네트 시의 방향은 다르다

브에서 체중 이동의 방 향은 타구 방향과 일치 시키는 것이 좋지만 네트 대시를 하는 경우 바로 대 시 하는 방향으로 체중 이동 하여 목표로 칠수 없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그림과 같이 타구시의 체중 이 동 방향과 네트 대시 방향으로 나누어 생 각하고 2보째부터 방향을 바꾸는 네트 대시를 하자.



백으로 넣기 위해 겨냥하는 방향

코스별로 치기 위해서는 우선 백으로 넣을 수 있는 것이 중요한데 볼 의 궤도를 잘 이해하지 않으면 그것이 더욱 어렵다.

그 림과 같이 실제로 겨냥하는 방향 보다도 상당히 밖으로(오 른쪽 방향)쳐야 한다.

스탠스도 치는 방향에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서브를 보다 효과적으로 한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서브를 보다 효과적으로 보이기 위해서는 그것을 어떻 게 사용할

것인가 하는 전략이 중요하다.

그리고 그 전략을 효과적으로 세우기 위해서는 자신있는 코스와 결정을 위 한 코스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서 말하는 자신있는 코스란 가장 자신있는 구종, 코스를 말하며 경기 중에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브가 된다.

따라서 상대도 어느정도 예상해보기 때문에 에이스는 잡기 어렵지만 쉽게 리턴할 수 없는 상황을 만들면 충분하다.

그리고 그것과는 다른 구종, 코스로 가끔 치고 상대의 의표를 찌르면 에이 스를 잡거나 실수를 유도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것이 결정하는 코스다.

이러한 두 개 이상의 무기를 가지면 서브의 전략 도 세우기 쉬워진다.

자신있는 코스는 기본적으로는 상대의 백을 공격하는 패턴이 바람직하다.
예를 들면 스핀 서브를 백으로 치는 것이 기본이며, 듀스 코트에서 슬라이 스 서브로 에이스 겨냥(그림 참고)하는 전략이일반적이다.

또는 백으로의 스핀이 기본이고 같은 코스로 플랫으로 쳐 상대 를 당황하게 하는 방법도 있다.
슬라이스가 자신있으면 듀스 사이드에서는 사이드로 흘러나가는 서브를 폭 넓게 쳐 네트 대시하는 것도 좋다.


자신의 기본 패턴을 만들자
그림에서 표시한 패턴은 가장 기본적인 서브 전략 중 하나.


상대의 백 을 노리는 것을 기본으로 하여 가끔 의표를 찔러 포에서 에이스를 잡거나

신체의 정면을 목표로 하 는 기본 패턴을 자신있는 구종, 코스나 상대의 장점과 단점을

생각하여 만들어 나가자.



예브게니 카펠니코프의 사이드로의 슬라이스 서브

듀스 사이드에서 상대의 사이드로 크게 휘어져 나가는 슬라이스 서브를 넣는 카펠니코프.

만약 상대 가 리턴해도 크로스 쪽으로 오픈 코트가 생겨 다음 공격이 용이하다.

 

서브연습 많이하시고 첫서브 확률을 높여가시길 바랍니다.

날씨가 많이추웠네요~

오후부터 풀린다고하니

테니스장의 열기를 느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