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복음과 묵상

4/28 복음과 묵상

메옹 2019. 1. 24. 20:20

2019년 4월 28일 주일

[(백) 부활 제2주일 곧, 하느님의 자비 주일(이민의 날)]



복음

<여드레 뒤에 예수님께서 오셨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0,19-31

19 그날 곧 주간 첫날 저녁이 되자, 제자들은 유다인들이 두려워 문을 모두 잠가 놓고 있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오시어 가운데에 서시며, “평화가 너희와 함께!” 하고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20 이렇게 말씀하시고 나서 당신의 두 손과 옆구리를 그들에게 보여 주셨다. 제자들은 주님을 뵙고 기뻐하였다.

21 예수님께서 다시 그들에게 이르셨다. “평화가 너희와 함께!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처럼 나도 너희를 보낸다.”

22 이렇게 이르시고 나서 그들에게 숨을 불어넣으며 말씀하셨다. “성령을 받아라.

23 너희가 누구의 죄든지 용서해 주면 그가 용서를 받을 것이고, 그대로 두면 그대로 남아 있을 것이다.”

24 열두 제자 가운데 하나로서 ‘쌍둥이’라고 불리는 토마스는 예수님께서 오셨을 때에 그들과 함께 있지 않았다.

25 그래서 다른 제자들이 그에게 “우리는 주님을 뵈었소.” 하고 말하였다. 그러나 토마스는 그들에게, “ 나는 그분의 손에 있는 못 자국을 직접 보고 그 못 자국에 내 손가락을 넣어 보고 또 그분 옆구리에 내 손을 넣어 보지 않고는 결코 믿지 못하겠소.” 하고 말하였다.

26 여드레 뒤에 제자들이 다시 집 안에 모여 있었는데 토마스도 그들과 함께 있었다. 문이 다 잠겨 있었는데도 예수님께서 오시어 가운데에 서시며, “평화가 너희와 함께!” 하고 말씀하셨다.

27 그러고 나서 토마스에게 이르셨다. “ 네 손가락을 여기 대 보고 내 손을 보아라. 네 손을 뻗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아라. 그리고 의심을 버리고 믿어라.”

28 토마스가 예수님께 대답하였다. “ 저의 주님, 저의 하느님!”

29 그러자 예수님께서 토마스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나를 보고서야 믿느냐? 보지 않고도 믿는 사람은 행복하다.”

30 예수님께서는 이 책에 기록되지 않은 다른 많은 표징도 제자들 앞에서 일으키셨다.

31 이것들을 기록한 목적은 예수님께서 메시아시며 하느님의 아드님이심을 여러분이 믿고, 또 그렇게 믿어서 그분의 이름으로 생명을 얻게 하려는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 잠시 묵상한다 ><신경>


오늘의 묵상


 


목​적이 있는 삶과 없는 삶

같은 장소에 있어도 목적 없이 있는 사람과 목적 있게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 차이는 매우 크다 할 수 있겠습니다.

바다에 떠 있으면서 노를 저어도 방향을 모르면 그것은 그냥 고생하는 것밖에 안 됩니다.

우리 인생에는 반드시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피고에게 징역 20년을 선고합니다.”

피고의 나이 겨우 24세. 출옥하면 40대 중반입니다.

아내도 아들도 자신을 버리고 떠날지 모릅니다.

가난한 동네에서 태어나 홀어머니와 어렵게 살다 동네 깡패들의 유혹에 넘어가

마약거래에 발을 디딘 게 화근이 되었습니다.

“자네가 하는 청소는 엉망이야. 오늘부터 주방 설거지를 하라고.”

재소자들이 가장 싫어하는 일이 설거지입니다.

끼니마다 1500명의 식판을 닦아야 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뜻밖의 일이 일어났습니다.

“와! 주방 일이 이렇게 재미있을 줄이야!”

그는 주방에서 하는 일은 무엇이든 재미있었습니다.

설거지 하느라 손이 퉁퉁 부어올라도, 증기솥에 피부가 발갛게 데어도

주방에 들어서기만 하면 신이 났습니다.

“이게 바로 내가 할 일이구나! 감옥에서 나가면 요리사가 되어야지!”

그는 난생 처음으로 인생의 목표를 갖게 되었습니다.

교도소 도서관에 들어와 처음으로 책을 읽고 신문도 보았습니다.

특히 요리에 관한 책이나 신문기사는 읽고 또 읽었습니다.

그가 모범적으로 주방 일을 하자 형도 10년으로 감형되었습니다.

출소하자마자 그는 한 음식점에 접시닦이로 취직했습니다.

설거지를 하는 틈틈이 허드렛일을 자원하면서 어깨 너머로 요리를 배웠습니다.

마침내 그는 성실함을 인정받아 큰 호텔의 주방장으로 발탁되었습니다.

그리고 몇 년 후 전국 최고의 요리사 상을 받기에 이르렀습니다.


미국 라스베가스 벨라지오호텔 총주방장인 제프 헨더슨(Jeff Henderson)의 이야기입니다.

천재들을 많이 배출하는 유태인들은 아기가 태어나는 순간

신이 3000여 가지 재능 중에서 최소한 한 가지를 반드시 함께 선사한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유태인은 자녀 교육의 목적을 그 재능을 찾아내 키워주는 데 둡니다.

즉, 인생의 배역을 찾아주는 데 교육의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배역을 찾으면 가장 적은 노력으로 가장 많은 결실을 볼 수 있다고 믿습니다.

자신의 배역은 자신이 가장 잘 아는데, 바로 자신도 모르게 가슴이 끌리는 일,

별로 힘을 들이지 않는데도 잘되는 일이 자신의 배역인 것입니다.


[참조: ‘마음을 비우면 얻어지는 것들 : 인생은 연극임을 깨닫는 순간’, 김상운, 21세기 북스]

왜 어떤 사람들은 많은 노력을 하면서도 힘겹게 겨우겨우 살아가고

어떤 사람들은 힘들이지 않는 것 같은데도 큰 성과를 내며 살아갈까요?

어쩌면 유태인들의 생각이 맞는 것 아닐까요?

인간은 무언가 만들 때 반드시 어떤 목적에 사용될 것을 염두에 두고 만듭니다.

그리고 그것이 그 목적에 정확히 사용될 때 가장 좋은 성과를 내게 됩니다.

하느님도 인간을 만드실 때 그저 자신이 원하는 것이면 아무것이나 하며 살라고

만드시지는 않으셨을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뽑으셨듯이 사람들은 어떤 역할을 할 때

가장 좋은 능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인도의 성자 마하트마 간디는 원래 나약하기 짝이 없는 사람이었습니다.

워낙 자신감이 없어 학교에 가면 아이들의 놀림감이 되었습니다.

공부도 못했습니다.


고등학교를 간신히 졸업한 뒤 지방 대학에 진학해 의학 공부를 해보았지만

도저히 따라가지 못했습니다.

간디는 겨우 5개월 버티다 중퇴하고 말았습니다.


부모는 전 재산을 털어 그를 영국으로 유학 보냈습니다.

그곳에서 간신히 법을 전공하고 인도에 돌아와 변호사가 되었지만

사건을 따내지 못해 좌절감 속에 살았습니다.


그러던 중 한 사건을 맡아 법정에서 발언을 하려는 찰나 심장이 쿵쾅거리고 손이 떨려

도저히 말을 할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그는 냅다 줄행랑을 쳤습니다.

간디는 스스로 변호사 재목이 못 된다고 판단했습니다.

형의 도움으로 당시 영국령이었던 남아프리카로 떠나 이리저리 돌아다니며

백수 생활을 하였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다른 도시에 가기 위해 기차 일등칸에 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백인 경관이 다가오더니 다짜고짜 화물칸으로 자리를 옮기라고 했습니다.

정당하게 돈을 내고 탔다고 따지자 경관은 간디를 기차에서 끌어내렸습니다.


그때부터 자신과 함께 남아프리카에서 백인들에게 당하고 있는 인도인들의 수모들이

보이기 시작하였습니다.

‘이게 바로 내 소명이구나. 힘없는 인도인들을 위해 싸우는 것.’

그는 인도인들의 인권을 위해 민사사건들을 해결해나갔고

억울한 사연의 인도인들이 모두 그에게 몰려들었습니다.


그의 명성이 인도 본국에 알려지면서 민족운동의 지도자로 급부상하였습니다.

단지 자신의 배역을 찾았기에 그렇게 된 것입니다.

니체는 의미를 알면 모든 것을 참아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토마스 사도가 자신만 예수님을 만나지 못한 상태에서 여드레를 버텼다면

그것은 그냥 버틴 것이 아니라 그 자리에 있어야 할 의미를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 의미를 아는 것이 곧 자신의 역할을 아는 것입니다.

토마스는 자신의 배역에 대한 확신이 있었던 것입니다.

이를 다르게 표현하자면 성소를 확실히 믿었기 때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사도로 불림을 받았다는 확신이 사도들 가운데 머물 수 있는 힘이었습니다.


맡겨진 배역을 충실히 수행하는 토마스에게 예수님은 그의 의심을 잠재워주십니다.

복음을 전하는 이에게 그에 합당한 은총을 베푸시는 것입니다.


오늘도 우리가 우리의 존재이유를 향하여 나아가고 있다면

주님께서 함께 해 주실 것입니다.



수원교구 전삼용 요셉 신부님

터키의 유적지 / 화려한 로마도시 에베소(에페소)


 

 

터키의 유적지 / 화려한 로마도시 에베소(에페소)

▽ 매표소를 통과하여 첫번째로 보이는 신전터(기둥이 있는 부분 전체)




▽ 25,000명이 수용 가능한 원형극장 /이곳에서 사도바울과 사도 요한이
예수님의 말씀을 후일 바울이 에베소인들(성도들)에게 씌여진 편지가
에베소서로 남게되었다.



▽ 로마교황이 다녀간것을 기념해서 세운 교황의 신전



▽ 본래 에페소는 아르테미스 여신을 섬겼으며 아르테미스 여신상은
신전보다 약 100여미터 위에서 발굴되어 발굴된 위치에 전시되어 있다.



▽ 여러 신전을 지나고나서 도서관이 있는 도시의 중앙으로 내려가는길



▽ 로마황제가 다녀간 것을 기념해서 세운 분수대라고 한다



▽ 목욕탕 내부 /고온탕,온탕,냉탕 등으로 지어졌다고 함



▽ 목욕탕의 입구?



▽ 공중화장실 (대리석 구멍에 볼일을 보면 위 목욕탕 폐수가
그 아래로 흘러서 자동적으로 수세식?으로 처리되는 구조)



▽ 에페소 도서관을 배경으로 촬영(외국인에게 부탁)



▽ 터키의 초등학생이 여행와서 사진을 촬영중 이다.



▽ 에페소의 당시 인구가 5~7만으로 추정되는데
이곳 원형극장은 25,000명 수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 에페소에서 항구로 통하는 길(본래 이곳에서 1키로 털어진 곳이 항구 이었으나
그동안 지진등으로 구조가 변해서 현재는 약6키로 떨어진 곳에 바다가 있음)
지진과 함께 항구가 멀어진 것이 도시멸망의 원인 이라고 한다.



▽ 초기(박해를 받던시기) 기독교인들이 사용한 기독교인들이 있다는 암호표시



▽ 에페소 발굴 도시에서 약 1키로 떨어진 곳에 사도요한의 무덤이 있는 성채



▽ 터키 괴레메 계곡의 버섯바위와 바위동굴






▽ 사람들이 서 있는 곳이 교회 이다



▽ 교회 내부에서 바라본 풍경






▽ 교회내부의 거주공간





▽ 아무리 보아도 처음보는 신기한 풍경 이다.







▽ 동굴 주택과 벽돌 주택이 혼재되어 있다.





▽ 신 시가지와 혼재된 모습이다.



파묵깔레와 히에라폴리스 그리고 올림푸스산(터키)
▽ 전경의 일부분



▽ 전경의 일부분(오른쪽에 관광객 무리가 조그맣게 보인다)



▽ 위 사진에서 보이는 언덕 넘어쪽 전경의 일부



▽ 언덕에서 다시 앞쪽 부분을 향해



▽ 이곳는 로마시대에 커다란 휴양도시로 대형 원형극장도 있다.



▽ 아래쪽에서 촬영



▽ 도미테우스 황제가 다녀간 것을 기념하기 위해서 도미테우스 기념문도 있다.



▽ 2000년 전에 이렇게 정교한 건축물을 만들었다는 것이 신기하다.



▽ 대리석을 마치 두부 자르듯 정교한 쐐기 형태로 다듬어 끼워 맞추었다



▽ 로마시대의 온천 목욕탕 건물



▽ 죽은자의 도시 히에라폴리스의 일부분 (석관의 내부가 보이는 것)



▽ 당시 세계 각국에서 모이다보니 무덤의 형태가 아주 다양 하다.



▽ 이곳에는 수백년 동안 묘지로 사용하다보니 지진등으로 흙에 묻히고
그위에 또 무덤이 생겨났으며 나중에 발굴해보니
이렇게 이중으로 무덤이 형성된것이 여러곳에 있다 / 발굴위치에 복원



▽ 동양인의 무덤 / 내부는 석실형태임



▽ 올림푸스산으로 가는길 도중에 차창 밖 풍경



▽ 산으로 올라가는 길 / 소나무가 많더군요



▽ 서양인이 꺼지지 않는 불에 불을 붙여 보네요



▽ 이곳에는 불이 붙는 장소가 약 10개소 정도가 분포해 있다.



▽ 고대 그리스 시대 신전을 세웠던 흔적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