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복음과 묵상

12/26 오늘의 복음과 묵상

메옹 2018. 12. 14. 09:44

2018년 12월 26일 수요일

[(홍) 성 스테파노 첫 순교자 축일



복음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라 아버지의 영이시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0,17-22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17 “사람들을 조심하여라. 그들이 너희를 의회에 넘기고 회당에서 채찍질할 것이다.

18 또 너희는 나 때문에 총독들과 임금들 앞에 끌려가, 그들과 다른 민족들에게 증언할 것이다.

19 사람들이 너희를 넘길 때, 어떻게 말할까, 무엇을 말할까 걱정하지 마라. 너희가 무엇을 말해야 할지, 그때에 너희에게 일러 주실 것이다.

20 사실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라 너희 안에서 말씀하시는 아버지의 영이시다.

21 형제가 형제를 넘겨 죽게 하고 아버지가 자식을 그렇게 하며, 자식들도 부모를 거슬러 일어나 죽게 할 것이다.

22 그리고 너희는 내 이름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끝까지 견디는 이는 구원을 받을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 잠시 묵상한다 >


묵상
스테파노는 사람이 되신 하느님 그리스도에 대한 첫 번째 증인입니다.
그는 공동체가 뽑아 사도들이 예루살렘 교회에서 사목 직무를 도와주는 봉사자로 세운 일곱 부제 가운데 한 명이었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그는 그리스계 유다인으로 은총과 능력이 충만하여 예수님께서 하신 것처럼 백성 가운데에서 큰 이적과 표징들을 일으켰습니다.
회당의 몇몇 지도자들은 그런 상황에서 그를 미워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들 가운데 몇이 나서서 스테파노와 논쟁을 벌였으나 그리스도와 복음에 대한 그의 말에서 드러나는 지혜와 성령에 대항할 수가 없었습니다.
제자가 스승보다 높지 않겠지만, 스테파노의 순교 이야기는 그리스도의 수난과 죽음을 반영하여 들려줍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떠나 하늘로 오르시기 전에 이르셨습니다.
“예루살렘과 온 유다와 사마리아, 그리고 땅끝에 이르기까지 나의 증인이 될 것이다”(사도 1,8).
오늘 복음 이전에 예수님께서는 열두 사도를 파견하실 때 당신 때문에 박해를 받고 끌려갈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복음 선교와 떼어놓을 수 없는 어려움이 많겠지만 그리스도의 영이 주는 힘이 제자들을 가득 채워 줄 것입니다.
초기 교회는 순교 사실을 통하여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박해에 대한 경고의 정확성을 곧 증명할 수 있었습니다.
스테파노 부제는 그 가운데 첫 순교자였습니다.
스테파노는 영광스러운 그리스도를 증언하며 원수들의 돌에 맞아 죽을 때 십자가에서 주님께서 하신 말씀을 거의 글자 그대로 되풀이합니다.
“주 예수님, 제 영을 받아 주십시오.”
그다음 큰 소리로 “주님, 이 죄를 저 사람들에게 돌리지 마십시오.” 하고 외칩니다(사도 7,59-60 참조).

< 전주교구 안봉환 스테파노 신부 >



낙서


커피는 과연 좋은가?

좋은정도가 아니라, 기막힌 명약입니다 !

 

점심 드시고 커피먹는 습관에 막연히 불안하셨다면 ...

 

커피가 신체에 미치는 ‘놀라운’ 효능들을 제대로 알고 즐겨보는건 어떨까요?

 

커피는 중독성이 강한 것은 사실이다.

 

게다가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면 신경질적으로 행동할 때도 있다.

 

하지만 커피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당신의 신체에 놀라운 효과를 끼친다.

 

그것도 아주 긍정적이고 탁월한 효과를 미치는 것이다.

 

커피 한잔이 당신의 몸에 어떤 효과를 주는지 인포그라픽으로 흥미롭게 살펴보자.

 

온라인 미디어 프리벤션에 최근 소개된 내용을 인사이트가 보강해 정리했다.

 

? 기억력 -최근 연구 결과, 200ml 분량의 커피 2잔(200mg의 카페인이 포함됐다)은
   당신의 장기간 기억력을 증대시킨다.

 

? 피부 -2012년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에 3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는 여성은 피부암에
    걸릴 수 있는 위험을 크게 줄인다.

 

? 간 -하루에 2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은 간경변과 같은 간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심리상태 -하버드대학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3~4잔의 커피를 마시는 여성은 우울증이
    발생할 확률이 20% 줄어들었다.  
    카페인은 세로토닌과 도파민과 같은 뇌화학물질에 영향을 미친다.

 

? 심장 -하루에 200~300mg의 카페인은 휴식하는 동안 혈류량을 증대시켜 심장기능을
    더 원활하게 해준다.

 

? 에너지 -미국의 온라인 학술지에 따르면 운동을 하기 전에 3~4잔의 커피를 마시면
    운동을 할 때 더 오래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당뇨병 -하루에 6잔의 커피를 마시면 당뇨병의 위험도를 33% 줄이는 것으로 하버드
    연구결과 나타났다.

 

? 발 -하루에 6잔의 커피를 마시게 되면 남성들의 경우 통풍(gout)의 발생을 59%
    줄여준다. 
    커피가 혈액 속에 있는 요산(uric acid)의 수치를 낮추기 때문이다.

 

오늘도 은혜와 평강을 누리시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